티스토리 뷰

IT뱅크

윈도우 운영체제의 역사(Windows 히스토리)

때 땡 미 의 희 희 낙 락 2014. 8. 28. 10:14

오늘도 출근해서 컴퓨터를 키니 윈도우7 운영체제가 방긋 맞이해주었어요.


제가 처음으로 컴퓨터를 접했을 때는 윈도우95버전을 썼었는데 


어느덧 95는 역사속의 운영체제가 되었네요.


이번 포스팅은 MS사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는 윈도우 역사에 대해서 한번 적어볼려고 해요.




1. MS-DOS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나온 최초의 MS사 출시작이에요. 


1981년에 출시되었는데요. 


명령어를 일일이 쳐서 구동되는 방식이에요.


운영체제라고 하기에는 갈길이 멀었네요.





2. Windows 1



1985년에 출시된 버전으로 공식버전은 1.01이에요.


아직 MS-DOS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운영체제로서의 갈길을 먼 듯 해요. 




2. Windows 2



1987년에 출시된 두번째 윈도우로 1.0과 비교해 인터페이스 측면이 강화되었어요.


1.0에서는 창이 겹치는 기능을 쓸 수 없었지만 2.0에서는 가능하게 되었어요.




3. Windows 3



1990년에 출시된 버전이에요. 드디어 제가 태어났네요.ㅎㅎ


외형적으로 이전버전들에 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많이 바뀌고


프로세서 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었어요. 멀티테스킹 기능도 강화되었구요.


드디어 MS-DOS 외에 파일관리자가 도입되어 프로그램 및 파일 관리가 편해졌어요.


지금의 윈도우 지위까지 오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어요.




4. Windows 3.1



1992년에 출시된 버전이에요.


윈도우 운영체제 흥행을 알린 버전이라고 할 수 있구요..


하지만 아직 DOS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버전이에요.




5. Windows NT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고성능 운영체제에요.


PC성능이 향상되면서 워크스테이션용이 아닌 PC용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무진장 복잡하여 버림받게되었어요.




6. Windows 95



95년에 출시되어 이름을 윈도우95로 지었어요.


드디어 도스를 넘어 윈도우 자체로 설치, 부팅할 수 있게 되었어요.


드디어 윈도우 라는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의 큰 틀을 마련했어요.




7. Windows 98



이 또한 98년에 출시되어 윈도우 98로 명명하게 되었어요.


95가 전성기를 누리고 있을 때 탄생되었어요.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킨 버전으로 듀얼모니터 지원 및 FAT32 파일시스템이 도입된 버전이에요.


98SE버전에서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4 > 5로 업그레이드하였는데요.


이는 웹브라우저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MS사가 취한 조치라고 하네요.




8. Windows 2000



2000년에 출시된 운영체제로 NT라인 윈도우의 업그레이드판이에요.


인터넷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가 처음으로 구현된 운영체제이구요.


후에 나온 XP의 기반이 되는 윈도우이기도 하죠.





9. Windows me


95와 98을 이은 9X계열 마지막 윈도우에요


2000과 같은 2000년에 출시되었구요. 2000년 밀레니엄을 따서 이렇게 지었어요.


하지만 윈도우 2000이 너무 흥행하다보니 빛을 보지 못한 비운의 윈도우 버전이에요.


운영체제 자체가 굉장히 불안정했던 것도 실패작의 이유가 되기도 했어요.




10. Windows XP



윈도우 운영체제의 킹왕짱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XP버전이에요. 2001년에 출시되었는데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많이 있을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실질적으로 운영체제 시장을 지배했다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히트를 친 운영체제버전이에요.


64비트를 최초로 지원한 운영체제이구요. 여태껏 가장 장수한 운영체제에요. 


10년을 넘게 히트했이니 말이죠.


아쉽게도 2014년 4월 8일 이후로 보안 업데이트를 종료하는 탓에 


영웅의 칭호를 내려놓게 되었어요.


하지만 영원히 영웅으로 기억될 운영체제에요.




11. Windows Vista



XP가 출시된지 6년째 되었을 때인 2007년 비스타가 탄생했어요.


하지만 성능들이 XP버전에 비해서 딸렸고 XP와의 호환성 문제도 발생하면서 사용자들에게


외면받게 된 운영체제가 되었어요.


이후의 두번째 영웅 윈도우7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12. Windows 7



2009년에 출시된 윈도우버전으로 익스플로러 8이 기본탑재되어있고 XP모드 지원, 64비트 지원 등이


특징이에요. 판매량이 XP를 뛰어 넘어 또 하나의 영웅으로 등극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XP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7버전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늘어나게 되었어요.




13. Windows 8



급변하는 PC시장을 바라보고 태블릿PC와 일반PC의 공존을 위해 출시한 운영체제에요


출시 초기에는 빨라진 시스템 속도, 디자인, 터치스크린 최적화 구성등으로 호평을 받았는데


시작버튼을 제거하고 기존 윈도우버전과 너무 차별화를 시켜 사용자들에게 외면을 받게 되었어요.


다시 7으로 롤백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죠. 8 또한 실패작으로 남게 되었어요.




14. Windows 8.1

윈도우8버전에 대한 부적적인 평가가 날로 늘어나자 업그레이드 버전 8.1이 출시되었어요.


사라진 시작버튼을 활성화시키고 부드러운 사용감을 넣어주었어요.


윈도우8버전보다는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는 평이 나오고 있어요.


아직까지도 윈도우7 운영체제에 밀러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운영체제에요.


그리고 윈도우의 대항마 안드로이드와 IOS가 대히트함으로써 


윈도우의 위상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에요. 


추후 윈도우 9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어떤 무기를 가지고 나타날지 기대해보는게 좋겠네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